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예시 코드로 알아보는 Java 기초 개념

by 배써니 2024. 5. 27.

Java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Java의 기초적인 개념과 기본 코드를 설명하겠다.


01. Java란?

Java는 Sun Microsystems(현재는 Oracle Corporation 소유)에서 개발한 고수준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Java의 주요 특징은 플랫폼 독립성, 객체 지향성, 강력한 메모리 관리 및 멀티스레딩 지원이다.

1) Java의 주요 특징

  1. 플랫폼 독립성
    Java는 'Write Once, Run Anywhere'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즉, 한 번 작성한 코드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다. 이는 Java Virtual Machine(JVM) 덕분이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Java는 객체 지향 언어로,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3. 자동 메모리 관리
    Java는 가비지 컬렉터를 통해 메모리를 자동으로 관리한다.
  4.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
    Java는 광범위한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2) Java 개발 환경 설정

Java 개발을 시작하려면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야 한다.
JDK에는 Java 컴파일러, 표준 라이브러리 및 여러 개발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환경 설정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Oracle의 공식 사이트에서 J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
  2. 환경 변수를 설정하여 Java 명령어를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코드 예시

Java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작성해보겠다.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 public class HelloWorld: Java에서 모든 코드는 클래스 안에 작성된다. HelloWorld는 클래스 이름이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ain 메서드는 Java 프로그램의 진입점이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호출된다.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콘솔에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코드이다.

02. 변수와 데이터 타입

Java에는 여러 가지 데이터 타입이 있다. 기본 데이터 타입은 다음과 같다:

  • int: 정수
  • float: 소수점 숫자
  • char: 문자
  • boolean: 참 또는 거짓

1) 코드 예시

public class DataType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ber = 10;
        float decimal = 5.75f;
        char letter = 'A';
        boolean isTrue = true;

        System.out.println("Number: " + number);
        System.out.println("Decimal: " + decimal);
        System.out.println("Letter: " + letter);
        System.out.println("Boolean: " + isTrue);
    }
}
  • int number = 10;: 정수형 변수 number에 10을 할당한다.
  • float decimal = 5.75f;: 소수점 숫자형 변수 decimal에 5.75를 할당한다. f는 float 리터럴임을 나타낸다.
  • char letter = 'A';: 문자형 변수 letter에 'A'를 할당한다.
  • boolean isTrue = true;: 논리형 변수 isTrue에 true를 할당한다.

03. 제어문

1) if-else 문

public class IfEls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ber = 10;

        if (number > 0) {
            System.out.println("Positive number");
        } else {
            System.out.println("Negative number");
        }
    }
}

2) for문

public class ForLoop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5; {
            System.out.println("i: " + i);
        }
    }
}

3) while문

public class WhileLoop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0;

        while (i < 5) {
            System.out.println("i: " + i);
            i++;
        }
    }
}

04. 클래스와 객체

Java는 객체 지향 언어이다. 따라서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01) 클래스 정의

public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void introduce() {
        System.out.println("My name is " + name + " and I am " + age + " years old.");
    }
}

02) 객체 생성 및 사용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name = "John";
        person.age = 30;
        person.introduce();
    }
}

 


 

지금까지 Java의 기초적인 개념과 기본적인 코드를 살펴보았다.
Java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심화된 Java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